서울대 MBA(SNU MBA)에 지원했던 에세이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결코 내 에세이가 정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MBA 지원에 관심있는 분들은 어떤 형식으로 에세이를 준비해야 할지 참고자료로서는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여러분이 성취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업적이 있다면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공백포함 최대 3500자 이내)


나의 업적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수십억의 예산을 들여 추진한 ERP Project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낸 것과 중국 내 해외 개발아웃소싱 센터를 성공적으로 설립한 부분이다. 이 성취는 내 직업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을 갖게 해주었다. 이는 어려운 도전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에게 증명해보였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2004년은 내가 속한 회사가 양적, 질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낸 시기로, 회사의 고도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간시스템 구축이 당시 회사의 가장 시급한 과제였다. 회사의 기간시스템으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도입을 과제해결의 최선책으로 생각하고, ERP 시스템 제품 선정부터 구현, 운영까지 총괄한 Task Force팀이 구성되었다. 그리고, 나는 이 TFT에 인사 모듈 업무개선 리더로 참여하게 되었다. 기능요구사항 정의, Consulting 업체 선정, 주 개발 업체 선정, 제품 선정 등의 초기 진행은 순조로웠다. 프로젝트 멤버들과 가치 사슬 프레임워크를 적용해서 업무를 분석했으며, 개발 분량을 정량화하고 개발진행 일정을 시각화, 계량화해서 프로젝트 진행 과정 및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고급 프로젝트 방법론 등을 적용하면서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오픈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ERP 시스템 오픈 후 운영을 시작하면서 중대한 설계 및 프로세스상의 문제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인사 모듈 오픈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부분으로 새로운 사업 시작 시 해당 사업에 대한 적임자 후보자들을 뽑아 적합 확률을 제공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실제 운영시에는 직원들의 역량 프로파일링 자료 수집, 자료 입력 등의 업무량을 간과한 관계로 실제 사용이 되지 못했다. 그 외의 많은 기능들도 사용하지 못했으며, 이용자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수준으로 시스템을 사용 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또한 추상적인 높은 레벨의 프로세스만을 집중함으로써 기존 시스템 대비 사용자 편의성이 저하됨으로써, 고급 통계 분석 기능이 입력되는 원천 데이터가 부족해서 활용할 수 없는 등 ERP 오픈후 전반적인 운영비용이 높아지는 부작용을 경험하게 되었다.

나는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즉시 인정하고, 빠른 안정화를 위해서 인사부서 담당자들과 전 직원들로부터 시스템 사용시의 상세 문제점에 대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전적으로 수용, 진행했으며, 수집된 개선요청 목록들에 대해서는 프로젝트 팀원들과 중요도와 실행용이성 관점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해서 적극적으로 요구사항을 반영시켰다. 우리의 적극적인 개선노력이 전달되고 시스템 사용자들의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려는 노력들이 가시화되면서 시스템은 비로소 안정화를 이룰 수 있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ERP 제품을 도입하는 회사 직원의 역량 부족으로 인한 의사결정 지연 및 의사결정을 컨설팅 회사에 전적으로 일임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필연적인 실행의 문제를 경험했다. 그리고, 프로젝트 실행상 수반된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 나가는데 있어서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 이상의 성과를 내기 위해 내 자신과 동료를 격려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

 

2006년 중국 법인은 이미 중국에서 수 차례 사업실패로 인해 운영비용 충당에 혈안이 되어있는 상황으로 해외 개발아웃소싱 센터 개설을 통해서 Global NHN의 비용 절감 효과 및 중국 법인의 안정적 비용 운영에 대한 기대가 컸다. 이때, 내가 맡은 MIS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오픈 하는 과정에 귀추가 주목되었고, 언어 능력 및 기술 컨설팅 능력을 갖춘 부분을 높게 평가 받아 중국 내 개발아웃소싱 센터를 구축하는 업무를 맡게 되었다.

   하지만 비용 효과를 시뮬레이션한 해외 개발아웃소싱 추진안을 가지고 초기 개발 물량을 확보하려고 하였으나, 한국 NHN에서는 한국말을 구사할 수 없는 중국 개발자가 한국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추진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해서 강한 의문을 표시하며, 개발 업무를 주려고 하지 않았다. 이에 맞서 여러 이해 당사자들을 일일이 찾아 다니며, 창의적인 일을 하려면 위험을 감수 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평소 신념으로 경영진들을 설득시키고 나서야 Pilot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었다.

   그러나 Pilot 프로젝트 진행 과정은 또 다른 고난의 연속이었다. Pilot 진행 초기 중국 법인의 채용 역량 부족으로 개발자 수급이 원활하지 않았으며, 어렵게 수급된 개발자들에 대해서 역시 표준 기술 정립 및 교육, 개발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 채용된 개발자들에 대한 문화적, 관습적 차이를 배려한 동기부여 방안 등의 난제들이 발생했다. 초기 Pilot팀 구성원간의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비전 수립이 우선임을 깨닫고, 다른 중국내 유명한 업체들에 대한 벤치마킹을 수행하면서 개발아웃소싱 센터의 비전 수립을 팀원들과 함께 수행함으로써 프로젝트가 실현 가능하다는 의식을 공유하며 한층 고무된 팀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기술기반 통일 및 기술교육에 대한 문제는 한국의 웹기술 플랫폼팀과 협업하여 한국의 웹플랫폼팀은 자신들이 개발한 웹플랫폼의 국제적 적용이라는 명분을 취하고, 중국 개발아웃소싱 센터에서는 공통 플랫폼 기술의 국제적 적용이라는 명분으로 상호 실리를 도모 하며 해결할 수 있었다.

   Pilot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에는 중국 개발자들의 경우 주어진 기술요구사항에 대한 구현 능력은 우수하였지만 추상적인 업무 개념을 개발설계서로 구현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보다 근본적으로는 사고 및 업무 관례나 방식 또한 판이하게 달라 Pilot 프로젝트 시작 후 1개월 정도는 성과가 전무 할 수 밖에 없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개발아웃소싱 진행을 위해 직무를 Business Analyst, Developer, Translator로 구분하고 Business Analyst에는 중국어가 가능한 한국인 개발자를 채용하여 이용자 요구분석 및 기술설계를 담당하게 하였으며, 중국 개발자들에게는 기술설계가 완료된 부분의 구현을 담당하게 하고, 통번역자가 두 직무간의 문서번역 및 통역지원을 하는 구조로 조직을 운영하면서, 초기 Pilot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오픈 하고 정식 개발아웃소싱 센터 운영을 시작할 수 있었다.

나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개발아웃소싱 센터를 이끌었던 경험을 중요한 성취라고 생각한다. 전략 수립을 통해 문화적 관습적 차이가 다른 팀원들의 동기유발을 도모했으며, 구체적인 실행을 통해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 냄으로써, 개발아웃소싱 센터가 안정적 수준에 오를 수 있도록 이끌었다. 나는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 실행 과제를 팀원의 역량에 따라 적절히 분담, 위임하는 방법, 그리고 사람들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다. 무엇보다도 나는 이 프로젝트에서 막중한 책임을 부여 받았는데, 내가 그 어려운 직업상의 도전을 이겨냈다는 사실이 가장 소중하다.


- 저서 : "이게 진짜 안드로이드 마케팅이다"


 
Posted by kimjstory
,